▣ 농장 소식/◈ 텃 밭 · 양파

고추재배법

옥산뜰농부 2011. 1. 9. 06:34

고추

학 명       Capsicum annuum L.
영 명       Pepper, Chili pepper
중 국 명    랄초(辣椒), 번초(蕃椒), 당초(唐椒)
원 산 지    아메리카 대륙 

1. 재배특성
● 생육 적온 : 주간 25~30℃ 내외, 야간 15℃ 이상
● 생육 장해온도 : 15℃ 이하, 30℃ 이상에서는 정상적인 생육조건의 범위를 벗어나 생육지연, 착과 불량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
● 토양 : 특별히 가리지는 않는 편이나 물 빠짐이 좋고,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
● 토양산도 : pH 6.0~6.5 정도의 약산성이 좋음
● 광 적응성 : 광포화점 약 3만 lux, 광보상점 2~3천 lux로 다른 과채류에 비하여 낮은 편임
● 비료 시용 : 재배기간이 길어 전 재배기간 동안 필요로 하는 비료의 양이 많은 편이나 한번에 많은 양의 비료를 주는 것은 좋지 않음

 

2. 재배작형  

● 노지 재배용 고추는 육묘 기간이 60~80일 정도 소요되고, 늦서리가 지난 후에 본 밭에 옮겨 심어서 재배 관리한다.
●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재배를 할 때는 온도관리가 중요한데 야간에는 15℃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관리를 하고, 낮에는 30℃가 넘지 않도록 보온 및 환기를

    잘 해주면서 관리한다.
● 고추 수확은 풋고추는 꽃이 핀 후 15일 전후, 붉은 고추는 꽃이 핀 후 45일 전후가 지나면 수확이 가능하다.

 

3. 심는방법 

                                                                                 정식 시 심는 깊이
● 고랑 사이의 간격은 이랑을 합쳐 약 100cm 또는 150cm 정도로 골을 타고, 두둑높이는 20~30cm 정도 높게 하고, 비닐을 피복하여 한 줄 또는 두 줄로 심는다.
● 포기 사이의 거리는 40~50cm 정도로 가능한 넓게 심고, 정식 후에는 바람에 고추 포기가 넘어지지 않도록 유인줄을 쳐서 관리한다.

● 심는 깊이는 육묘 중에 심었던 대로 심고, 너무 깊이 심거나 얕게 심지 않도록 주의한다. 

                         1줄 재배                                                                        2줄 재배

4. 일반관리
● 햇빛은 가능한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 물 주기는 너무 건조하거나 습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되, 특히 물이 늘 뿌리에 고여 있지않도록 특별히 주의한다,
● 비료는 심기 전에 밑거름을 주고, 생육이 진행됨에 따라 3~4회에 걸쳐 웃거름을 주는데,웃거름은 질소와 칼리질비료만 한달 간격으로 주면 된다.
● 10a당 퇴비 3,000kg, 요소 41, 용성인비 56, 염화가리 25, 고토석회 150kg
● 퇴비, 용성인비, 고토석회는 모두 밑거름으로 시용하고, 요소와 염화가리는 50%씩 나누어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사용한다.
● 토양관리는 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항상 주의를 하고, 잡초 방제를 위해 비닐 멀칭을 하여 관리한다.

 

5. 병해충 방제는 이렇게

고추는 병해충에 약하여 재배기간 중 다양한 병해충이 발생하므로 세심한 관찰이필요하고,
예방 위주의 약제 살포가 병해충으로부터의 손실을 줄일 수 있음
● 주요 병해 : 역병, 탄저병, 흰가루병, 바이러스병 등
● 주요 충해 : 진딧물, 총채벌레 등
● 고추 역병은 병원균이 토양 속에 존재하면서 물을 따라 이동하므로 고추 밭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고추 탄저병, 흰가루병의 병원균은 비바람을 따라 포자가 옮겨지므로 병에 걸린 과실이나 잎은 조기에 제거하고 예방위주로 약제를 살포한다.
● 바이러스병은 진딧물 등의 해충들이 병원균을 옮기므로 진딧물 등 해충 방제에 주의한다.
● 진딧물이나 총채벌레는 바이러스병을 옮기므로, 식물체 생육 장해의 원인이 된다. 발생초기부터 잘 관찰하여 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해야 한다.

 

                            역병                                                           탄저병                                                         흰가루병 

                       바이러스병                                                  진딧물 피해                                                 총채벌레 피해

6. 수확 후 관리법
● 수확 방법 : 풋고추는 꽃이 핀 후 15일 전후하여 과실이 충분히 커지고, 너무 맵지 않게
   되었을 때 수확하고, 홍고추는 가능하면 나무에서 충분히 익은 것을 수확하여 말려야 색이 좋은 고춧가루를 만들 수  있다.
● 수확한 풋고추는 5~7℃, 상대습도 90% 정도의 조건에서 저장하는 것이 좋고, 홍고추는 수확 후 건조기나 태양열을 이용하여 건조하여 보관한다.

7. 고추의 영양성분
● 주요 영양성분 : 비타민 C 풍부
▶영양성분 (가식부 100g 당) 

※ 식품성분표, 제 7개정판, 농촌진흥청. 2006
● 고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이 포함되어 있어 요리 중에 비타민이 산화되지 않아 다른 채소류보다 비타민 손실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고추에는 비만예방 및 해소, 암발생억제, 위염 및 위궤양 억제, 치매 예방 및 심폐기능 강화 및 정력증가와 환경호르몬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 고추씨에는 23~29%의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작용을 한다.

 

재배 Tip!
기르는 Tip
 - 늦서리가 지난 후 적기(5월경)에 심는 것이 중요하다.
 - 적기보다 일찍 심을 경우 저온으로 활착이 불량하고, 늦게 심을 경우 온으로 뿌리 내림이 불량하여 여름철 고온, 건조 피해를 받을 수 있다.
 -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습하지 않아야 생육이 양호하고 수확량이 늘어난다.
좋은모종 고르는 Tip
 - 병해충의 피해가 없고 웃자라지 않은 것이 좋다.
 - 지상부의 생육과 뿌리의 균형이 잘 잡혀 있는 묘가 좋다.
거름 주기 Tip
 - 고추는 재배기간이 길고, 온도와 햇빛만 충분하면 계속 자라면서 열매를 맺을 수 있으므로 웃거름을 적기에 주어 비료가 모자라지않도록 관리한다.
심는 Tip
 - 뿌리가 너무 깊지 않게 육묘기에 심었던 깊이 만큼 가능한 얕게 심어야 뿌리 활착이 빠르고 역병 등에 잘 걸리지 않는다.
 - 심은 후에 물을 충분히 주어 시들지 않게 하여 뿌리가 빨리 내리도록 한다.

'▣ 농장 소식 > ◈ 텃 밭 · 양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라지재배법  (0) 2011.01.09
배추재배법  (0) 2011.01.09
가지재배법  (0) 2011.01.09
생강재배법  (0) 2011.01.09
강황(울금)재배법.  (0) 2011.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