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제효과를 최대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방제효과를 결정하는 방법은 약량ㆍ풍량ㆍ주행속도의 적절한 조합에 있다. 약량은 압력조절로, 풍량은 엔진 RPM조절로, 주행은 반드시 천천해야 한다. 압력은 20BAR이상, 풍속은 엔진RPM 2,000이하, 주행속도는 저속 2~3단(1.5KM/H)으로 주행하면 된다.
앞에서 언급한 3가지 요소를 적절하게 조합해서 방제를 할 경우 잎ㆍ나무ㆍ과일에 빈곳 없이 약액을 살포할 수 있으며 약액이 흐르지 않게 골고루 부착시킬 수 있다.
자주식SS기 제조사의 검정성적에 의하면 약액의 부착도가 57%로 나와 있다. 곧 약액이 나무에 부착할 수 있는 확률이 50%이하 이므로 3가지요소를 잘 조합하면 부착도를 더 높힐수 있다.
-
▲ 2번째 노즐(1m, 확산형)이 부착도가 높다 |
적정한 약량(압력조절)을 위해선?
5가지로 고려해야 한다. 노즐선택ㆍ약액입자ㆍ약액토출량ㆍ분사각도ㆍ약액도달거리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우리나라 배의 방제에 있어서 노즐 1mm(파이)가 적절하다. 왜냐면 그나마 부착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우리 농가의 실정은 약액의 입자가 미립자가 되기 위해서도 압력이 높게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실정이다. 약액토출량도 평당 1리터(30리터/분)가 적절하다. 약액이 잎에서 1~2방울 흘러내리는 정도 곧 약액이 흘러내기 직전의 상태가 좋은 방제다. 그래야 약액의 손실도 없고 부착도가 높아지고 방제효과도 높아진다.
- SS기의 분무기 압력의 문제점은?
국
▲ 약액 입자크기가 미세해지면 가운데로 흐르지 않는다(분무압력 높게) |
내 4개사에서 생산되는 SS기의 분무기 압력 자체가 20BAR가 나오지 않고 상용압력이 15BAR정도로 압력이 매우 낮다. 압력이 낮으면 약액의 입자가 커지고, 약액의 도달거리가 짧아진다. 압력이 높아지면 도달거리가 멀어진다. 15BAR 이하가 되면 2~3m정도 날아가지만 바람이 불면 2m도 못간다. 특히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이렇게 압력이 낮은 상태에서 멀리 나가지도 않으면서도 바람으로만 약액을 멀리 내보려고 한다. 바람으로 약액을 멀리까지 보내면 방제효과가 높아질까 의문이다.
- 어떤 노즐을 사용해야 방제효과를 높이는가?
노즐 선택도 방제효과를 좌우한다. 노즐을 선택하는 기준은 분판ㆍ스핀들ㆍ거름망이다. 노즐은 우선적으로 분판(PLATE)과 스핀들(CONVEYOR)의 조합으로 이뤄진다고 볼수 있다. 현재 농가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는 노즐이다. 확산형(1mm)은 스핀들의 중앙 구멍이 막혀 있고 직진형(1.2mm)의 경우에는 스핀들의 중앙 구멍이 뚫려있다. 여기서 선택 기준은 중간에 구멍이 열리거나 닫힌 경우다.
확산형 곧 스핀들이 막힌 것은 약액이 토출될 때 살포되는 모양이 고깔로 안이 비어서 부착도 높아진다. 직진형은 구멍이 뚫린 것으로 바람이 불거나 수고가 높아서 멀리 보낼 때에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통 우리나라 배의 방제할 때 노즐 1.0mm가 좋다. 같은 조건에서는 노즐크기 1.0~1.4mm까지 약액토출량이 거의 같다. 다만 분사각도, 도달거리가 조금 다르다.
-
▲ 분무압력이 높아지면 분사각도가 넓어지고 빈공간이 줄어든다 |
분무압력에 따른 방제효과는?
분무압력의 세기에 따라 약액 입자의 크기가 커지거나 미세해진다. 압력이 낮아지면 입자가 굵어져서 약액의 표면장력이 작아 부착도가 떨어져 줄줄 흐르고, 25BAR 이상이 되면 입자가 고아져서 부착도가 높아지면서 도포면적도 넓어진다. 분무압력을 농민들이 직접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압력을 높여 사용하면 된다.
분무압력이 10~15BAR이하로 분무되면 약액의 입자가 커져 약액이 줄줄 흐리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다. 분무압력이 20~25BAR이상이 되면 약액의 입자가 미세해져 고르게 부착되어 방제효과가 높아진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쌍노즐은 외국에서는 사용되지 않고있다. 압력이 안 올라가면 쌍노즐을 막아 압력을 높여 약액을 살포하는 것이 유리하다.
-
분사각도를 이용한 방제효과는?
분무압력의 세기에 따라 분사각도가 넓어지면 빈 공간이 줄어들게 된다. 노즐 1mm를 사용해서 약액을 살포할 경우는 10BAR에서는 분사각도 곧 약액 퍼지는 것이 거의 30도가 안된다. 이러한 문제점은 압력이 안 올라가기 때문이다. SS기가 주행하면서 압력이 올라가야 약액이 고르게 퍼져서 빈곳이 없이 살포가 가능하다. 20BAR 이상에서는 분사각도가 45도 이상이 된다. 그래서 분무압력의 세기가 커지면 분사각도가 더욱 넓어진다(40BAR 50도).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SS기의 압력이 12~15BAR가 대부분이어서 노즐이 30개라고 하더라도 분사각도가 작아 약제를 살포 못하는 빈 공간이 발생하게 된다.
- 토출압력이 왜 중요한가?
농
▲ 토출압력이 높아지면 도달거리가 길어진다 |
사일이 바쁘지만 약액이 어디까지 도달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약액 도달거리 등과 같은 관련된 교육이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에 농가들은 나무에 바람만 조금 불면 바람만 세게한다. 토출 압력이 15BAR 이하 경우에는 약액의 도달거리가 2~3M정도다. 약액이 나무 전체에 살포가 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러나 토출 압력이 25BAR이상이 되면 바람이 없어도 약액의 도달거리가 3~4M가 되기 때문에 나무 전체에 약액이 살포 되어 병해충을 잡을 수 있다. 곧 토출 압력을 높이면 약액의 자체 볼륨을 키울 수 있다. 토출 압력의 세기에 따라 약액의 도달거리가 길어지거나 짧아질 수가 있다.
- 펌프 수리할 시기는?
농민들의 SS기는 농민 스스로가 압력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상용 압력이 15BAR이하가 되면 별
문제는 없는데 20~25BAR가 되면 벨트의 구동부위에서 킥킥 소리나 여러 가지 잡음이 발생한다. 엔진이 힘을 받아 수명이 짧아지기에 벨트부터 점검ㆍ확인해야 한다.
보통 펌프의 수리 시기는 일정한 엔진 R.P.M에서 압력이 조절이 잘안되면 점검해야한다. 점검방법은 SS기의 경우 노즐이 좌ㆍ우ㆍ상단 등 3단계로 되어 있다. 한 단계를 열면 25~30BAR 되지만 2단계를 열면 압력이 떨어지고 3단계를 열면 압력이 쭉 떨어진다. 이럴 때 펌프의 수리시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처음 구입한 SS기는 펌프의 압력이 매우 좋다. 1~2년이 지나면 부품이 소모되면서 압력이 잘 조절 안 된다. 약액을 살포하기 전에 압력을 체크해서 부품을 교체ㆍ수리해줘야 한다.
-자주식 SS기의 점검ㆍ청소할 곳은?
약
▲ 1년에 한번이라도 걸름망을 청소하면 토출량이 많아진다 |
액의 흡입양이 부족하면 압력이 안 올라간다. 분무기의 여과기 청소가 매우 중요하다. 분무기 노즐뭉치 안에 있는 걸름망을 청소해야 한다. 걸름망에 FRP의 유리섬유나 약액의 충진제인 돌가루등 이 물질이 가득하여 약액 토출량이 줄어든다. 압력이 많이 올라가지만 토출량이 적을 경우에는 반드시 걸름망을 청소해야 한다. 청소를 않하면 압력계는 쭉 올라지만 약액은 비슬비슬하다. 청소 이후에 반드시 송풍을 안돌린 상태에서 토출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풍량(풍속)조절이 필요한 이유는?
바람은 첫째 잎을 흔들어주는 역할이 주 임무다. 바람을 통해서 많은 약액을 실어 멀리 보내는 임무는 두번째이다. 그래서인지 농가들은 바람이 센 것, 약
액이 멀리ㆍ높이 보내는 장비만 선택ㆍ구입하고 있다. 강한 바람은 부착도를 높이거나 방제효과를 높이지 못한다. 배의(수고 4M)경우 SS기의 엔진(rpm) 2,000으로 할 때 부착도가 매우 높다.
그러나 펌프가 노화되어서 압력이 올라가지 않아서 2,500~3,000RPM이상 올리면 SS기의 고장률이 높게 된다. 바람의 속도 곧 풍속이 강하면 나무의 가지가 휘어지고 터널이 생긴다. 잎과 잎이 붙어 방제의 효율이 떨어진다. 방제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선 엔진 회전수는 2,000이하로 해야 한다. 곧 풍량은 풍부하고 부드럽게 하고 풍속은 약하게 그리고 풍질은 난기류(와류)형태로 하면 된다.
- 주행속도에 따른 방제효율은?
풍속을 작게 하고 천천히 가는 것이다. 1,000평에 1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주행속도를 1/5분가량 더 늦추는 것이 약액이 나무와 잎에 부착시간(수관사이에 머무는 시간)을 길게 해서 살포효과를 높여야 한다. Y 수형의 경우 주행속도가 빨라지면 부착도가 매우 낮아진다. SS기의 주행속도는 기어 변속과 엔진 RPM으로 결정된다. 권장할 주행속도 단수는 2~3단으로 시속 1.5KM(H)이하다. 방제를 잘하는 왕도는 주행속도를 천천히 하는 것이다.(교육문의. 010-9485-3594)
오래된 분무기, 압력조절 안된다 … 수리로 방제범위 넓히자
과수농가들의 고민은 효율적인 병해충 방제다. 방제 방법은 유형별로 물리적ㆍ화학적ㆍ기계적방법이 있는데 과수농가들은 기계적인 방법으로 스피드스프레이어(SS, Speed Sprayer)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본지는 과수농가들의 병해충 방제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8일 안성시농업기술센터와 경기도배연구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자주식 SS기의 효율적 사용방법’에 대한 강연 자료를 입수해 소개한다. 이날 초청 강사는 박동규 그린테크(트랙터 견인형 SS기 전문기업)대표였다.(편집자주)
'▣ 기타 > ◈ 스 크 랩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간편하게 자동차 관리하기 (0) | 2017.02.21 |
---|---|
[스크랩] 성익환 물박사의 수돗물. 정숙기. 샘물의 진실 (0) | 2016.01.03 |
[스크랩] 본관 시조 (조상) 알아보기 (0) | 2015.08.08 |
[스크랩] 인테넷 노래방 (0) | 2015.03.02 |
[스크랩] 용접 가이드. (0) | 2015.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