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학 명 Arachis hypogaea L.
영 명 Peanut
중 국 명 낙화생(落花生)
원 산 지 브라질
1. 재배특성
● 일조량이 많고 고온일 때 잘 자란다. 한랭지는 재배에 부적합하다.
● 씨방이 자라서 땅 속에 들어가 열매를 맺는 특성이 있으므로, 보통 밭이라면 쉽게 재배할 수 있다.
참흙땅이나 모래 참흙땅이 좋고 진흙이 많은 땅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석회가 부족하면 빈 꼬투리가 생기기 쉬우므로 반드시 석회를 넣어 준다.
● 장마 후 계속 건조하면 8월 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2~3회 물을 주면 좋다.
2. 재배작형
3. 품종
잎자람새는 포복성·반직립성·직립성이 있고, 익는 시기는 조생종부터 만생종까지 있다. 또한 꼬투리의 크기에 따라 대·중·소립종으로 나누는데 주로 대립종이 재배된다.
과거에는 예천종 등 지방재래종이 많이 재배되었으나 우리나라 기상상태에 잘 적응하며 소비자 기호에 맞추어 중대립, 조숙소분지 신초형을 개발하였는데,
새들땅콩, 대광땅콩, 신풍땅콩 등이 있다.
대립종으로는 남광땅콩, 대원땅콩, 대풍땅콩, 신대광땅콩, 신광땅콩, 기풍땅콩 등이 육성되어 있다.
4. 재배방법
▶ 밭 일구기
● 씨뿌리기 보름 전에 퇴비와 석회를 넣고 잘 갈아 둔다(kg/10a당 고토석회100kg,퇴비1,000kg).
● 전에 다른 작물을 재배하여 비료 성분이 남아 있다면 별도로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될 정도로 비료 요구량이 적다.
● 비료를 줄 경우에는 땅콩용 복합비료(4-19-14) 75kg/10a을 밑거름으로 사용하면 작업이 간편하며 고토(3%)와 붕소(0.3%) 같은 미량요소가 들어 있어서 좋다.
▶ 씨앗 준비
● 끝의 뾰족한 부분을 손끝으로 누르면 쉽게 갈라진다.
● 씨뿌리기 전에 씨앗용으로 껍질째 보관해 둔 땅콩 열매를 꺼낸다.
● 하루 정도 씨를 물에 넣어 불린다.
● 모종을 만들 경우에는 50구 플러그 트레이에 1개씩 심는다.
충실한 땅콩 종자선택 50구 플러그 트레이에 육묘
땅콩의 형태와 명칭 : 식량원 자료
▶ 씨뿌리기/아주심기
● 본밭에 파종할 경우 한 곳에 씨를 2~3개 넣고 흙은 3cm 정도 덮는다.
● 육묘시엔 본잎이 2장일 때 모종을 한 곳에 2포기씩 심는다.
● 건조하면 물을 준다.
▶ 웃거름
● 곁가지가 자라기 시작하면 화학비료를 조금 주는데, 가능하면 칼륨 성분이 많은 것을 준다.
● 질소를 너무 많이 주면 줄기만 무성하고 꼬투리는 잘 안 달리므로 주의한다.
▶ 북주기
● 직립성 품종의 경우 포기 밑에 약 15cm 정도 범위로 흙을 북주기 한다.
● 포복성 품종의 경우 가지벌기한 가지 주변에 조금 넓게 북주기한다.
● 꽃이 피고 며칠이 지나면 씨방자루가 지면을 향해서 자라 땅속으로 파고 든다.
4~5일이면 씨방이 커지기 시작한다.
5. 수확 후 관리법
● 미숙열매 수확 : 꼬투리가 대체로 컸을 때 → 열매를 꼬투리째 삶아서 땅콩을 꺼내 먹는다.
● 완숙열매 수확 : 꼬투리에 그물무늬가 뚜렷하고 굵어졌을 때 → 며칠 밭에 펼쳐서 잘 말린다. → 꼬투리째 말려서 필요할 때 꺼내어 땅콩을 사용한다.
6. 땅콩의 영양성분
▶영양성분 (가식부 100g 당)
※ 식품성분표, 제 7개정판, 농촌진흥청. 2006
● 비타민 B1, B2, A, C, H, 판토텐산(비타민 B의 복합체), 칼슘, 인, 철 및 땅콩염기, 비트 염기choline(비타민 B의 복합체의 하나) 등 여러 가지의 유효성분이 있는데
속껍질에 유용한 성분 많으므로 껍질째 먹으면 몸에 좋다.
● 그러나, 곰팡이가 생긴 땅콩에서는 아플라톡신(Aflatoxin)이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하며, 장을 윤활하게 하고 변을 잘 보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설사 환자는
많이 먹으면 안된다.
재배 Tip!
기르는 Tip
- 땅콩 열매를 키우는 데 석회가 부족하지 않도록 밑거름으로 석회비료를 준다.
- 꽃이 피고 씨방자루가 땅속을 향해 자라므로 흙 속으로 들어가기 쉽게 북주기를 잘 한다.
<출처:귀농인을 위한 채소재배 길라잡이,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